소형자동차 중 하나인 BMW의 i3은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이 친환경자동차로 오로지 전기로만 구동되는 차량입니다. 즉, 배터리를 충전해서 전기모터를 구동하면서 바퀴를 굴리게 되는 요즘 유행하는 전기차의 모습과 같은 차량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자동차 제조사에서 차량을 개발할 때에는 어떤 수요에 맞춰서 개발할 것인지를 정하게 되는데 BMW i3은 적은 배터리로도 적당한 거리를 달릴 수 있고, 실내공간도 크지는 않으나 많이 부족한 느낌이 들지 않게끔 도시형 전기차로 개발된 모델입니다.
간단하게 출퇴근 용도 또는 마트 장보기용으로 전기차를 구입할 의사가 있으시다면 BMW i3는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차체의 크기가 작으므로 주차하기도 편리하고 전기차기 때문에 유지비 또한 저렴하므로 차량을 유지하기도 쉽고 앞에서 이야기한 용도의 차량으로는 최고입니다.
위 이미지는 BMW i3이 출시되기 전 컨셉카로 공개한 이미지인데, 실제 출시 디자인과 비교를 해보시면 컨셉카와의 차이가 크게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첫 출시즈음에는 배터리 기술력의 한계로 주행거리가 짧았으나 최근에는 항속거리가 약 300km대 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2019년에 출시된 1.2세대 i3의 경우 외관의 변화는 없이 배터리 용량을 상당히 높힌 모델로 국내 기준 항속거리 248km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후기에 따르면 300km정도는 가볍게 탈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최대 350 ~ 400km까지도 충분히 운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i3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중고차 시세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전기차는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실 구매가격은 차량의 판매가격보다 상당히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전기차의 인기에 힘입어 가격방어가 가장 잘되는 차종들이라고 합니다.
실제 연식이 5~6년된 i3의 경우 중고차 시세가 약 1,500만원대에서 분포하고 있으나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1.2세대 모델의 경우에는 3,500만원전후로 차량의 시세가 정해져 있었습니다. 위 이미지에 있는 19년식의 경우라면 차라리 신차를 구입하는 것이 낫겠습니다.
i3 보조금 수령액 확인하기
BMW i3는 변경된 친환경자동차 구매보조지원 약관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모델이므로 정부 보조금을 모두 수령할 수 있으며 선착순에 들어간다면 지자체 보조금 까지 모두 수령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론적으로 모든 보조금을 수령하게 되면 1,073 ~ 1,773만원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i3의 2021년형 모델이 5,532 ~ 6,041만원이므로 가장 적은 보조금 혜택을 받는 지역에서 구입한다고 하더라도 약 4,500 ~ 5,000만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사실 그렇게 저렴한 것은 아니나 BMW라는 브랜드를 생각해본다면 아주비싼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는 i3를 대상으로 하는 공식 프로모션이 없으나, 다나와 자동차에서 확인해본 결과 할인을 약 468만원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BMW는 각 딜러사마다 비공식 할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 딜러사의 지점을 둘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저런 할인과 비공식 프로모션, 전기차 보조금등을 수령하신다면 실구매가 4천만원 이하로 내려올 가능성이 높으므로 위에서 말씀드린 중고차를 구입할 바에는 차라리 신차를 구입하는 것이 낫다고 추천드린 것입니다. 아무쪼록 현명한 소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