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5는 현재 단종되어 신차를 구입할 수 없으나 닛산의 세피로, 티아나, 라구나를 재활용해서 제작되어 검증된 차량으로 판매량이 꽤 높았었습니다. 특히 1세대와 2세대의 경우 닛산의 세피로와 티아나를 외관만 교체했을 뿐 뼈대부터 내관까지 모두 동일한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모든 부품을 일본에서 전량 수입하게되어 수리비가 비싸 사실상 외제차 취급을 받았으나 3세대부터는 르노에서 개발한 플랫폼으로 바뀌면서 수리비는 물론 국내 생산되는 부품으로 대다수 교체되면서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는 했습니다.
특히 단종 직전에 판매했던 SM5 모델들은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중형차로 꽤 괜찮은 판매량이 나왔을텐데도 굳이 단종 시킨 이유는 기업 입장에서 이윤이 많이 남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단종 직전의 SM5 중고차를 구입하신다면 중형차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실 수 있을겁니다.
특히 중고차로 SM5를 구입하실 때에는 가격과 시세표를 참고하기전에 누적주행거리를 먼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CVT 미션을 장착했는데, 이 미션에 내구성 결함이 있어 15~20만쯤 타면 고장이 거의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르노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이 미션을 수리할 경우 비용이 약 500만원정도 발생하고, 이것은 SM5 중고차 시세보다 더 비싸게 되므로 배보다 배꼽이 커지게되는 기현상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정비소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100~200만원은 발생하게 됩니다.
SM5 금주의 시세
사실상 SM5의 포지션은 현재 판매중인 르노삼성 SM6가 이어받았으며, 중고차로만 구입할 수 있는 SM5는 단종전에도 가성비가 높다는 것으로 인지도가 높아졌으나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수리비등의 문제를 충분히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게다가 엔진이 내려앉는 결함도 있고, 이래저래 이전에 얻었던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지속적으로 이어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SM5 중고차 가격대는 약 600 ~ 1,300만원대에서 분포하고 있으며 이는 어디까지나 참고용 시세일 뿐입니다.
SM5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케이카에서 직영으로 판매중인 SM5 중고차 매물을 살펴보면 가격대는 거의다 800만원대에 분포하고 있으며 이 이상 비싼 가격의 차량들은 모두 단종직전에 구입한 모델로 연식이 비교적 최신이라는 것과 옵션이 다수포함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즉, 가성비를 원한다면 2015~16년 모델을 중고로 구입하는 것이 좋겠으며, 17년이후 연식의 모델들은 시세표가 1,000만원 초반대에 형성하고 있으니 차량을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 누적주행거리는 필수적으로 따져봐야합니다.
SM5 중고차 시세 확인하기
단종직전의 모델인 SM5 노바의 중고차를 확인해보니 위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내장사양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물론 중고차 가격이라는 것이 옵션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기는 하지만 실제 주행을 할 때 필요한 옵션들은 충분히 가격의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옵션이 있는지의 여부도 잘 살펴보셔야 하며, 이후로 가격과 누적주행거리, 차량의 상태, 보험이력등을 적절하게 종합적으로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 이러한 점검표를 별도로 제작해서 체크하시면서 차량을 고르는 것도 추천드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