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년전에 출시된 경차 중 한모델인 레이는 전류구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했으나 전량 동희오토라는 곳에서 외주생산을 하여 판매되고 있는 차량입니다. 박스모양을 컨셉으로 하는 차량으로 전고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높은 전고로 인해 간혹 경차가 아니라 소형차로 분류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국내 법상 경차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므로 경차가 맞으며 실제 경차가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을 모두 수령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레이는 경차 중 가장 넓은 적재공간을 자랑합니다. 전고가 높기 때문에 짐을 쌓아서 적재할 수 있기 때문인데, 만약 짐을 싣지 않고 순수하게 사람을 태우기만 한다면 거주공간 역시 많이 넓은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경차를 구입하면서 적재공간도 함께 필요하신분들은 레이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예전에 출시되었던 현대자동차의 아토스를 계승하는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유는 아토스가 첫번째 박스형카, 레이가 두번째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두 회사는 같은 그룹에 속해있는 형제지간인 것을 감안한다면 얼추 맞는듯하기도 합니다.
사실 레이는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경제성이 좋은 차량은 아닙니다 이유는 높은 전고와 축거가 길어 경차이지만 꽤 넓은 실내공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경쟁차종들과 비교했을 때 무게가 꽤 나가서 연비가 안좋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실내공간은 딱 일반적인 경차의 수준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딱히 싼티가 많이 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경쟁차종 대비 고급스럽다는 표현도 조금 과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딱 경차의 인테리어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실내의 인테리어 색상을 블랙이나 오렌지 포인트 컬러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과 아무리 단점이 많다고 하더라도 실내공간의 장점이 모두 이런 단점들을 상쇄하고도 남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6:4 폴딩시트로 인해 적재공간 또한 탁월한 것이 특징입니다.
레이 신차 견적내기
레이는 경차이므로 1.0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모델만 판매가 되고 있으며 가격은 1,350 ~ 1,570만원입니다. 밴형은 일반적으로 자주 구입되는 모델이 아니므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차임에도 꽤 비싼가격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레이의 판매량이 높은 이유는 바로 출퇴근 용도로는 물론 통학용으로 훌륭한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 기준 우산을 편채로 내리는 것이 가능할정도로 높은 전고는 압도적인 편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여전히 판매량이 높은 차량입니다.
레이 중고차 시세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레이 중고차 가격 및 시세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식에 따라 다르지만 약 1,000만원 전후의 시세가 형성되어 있고, 경차의 특성상 감가가 심하지 않으므로 신차와의 가격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 3년이 지나면 30%이상 감가율을 보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견해로는 2~3년정도가 지난 중고차를 구입하시면 엔진의 보증기간이 잔존하고 시세도 어느정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합리적인 차량 구입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