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의 가격 왜곡성을 바로잡기 위해 정부에서는 국토교통부로 하여금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등의 부동산들에 대한 실거래가를 조사하고 모든 사람이 열람할 수 있게끔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 구입 또는 판매하고자 하는 부동산에 대한 실거래가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난 몇년전부터 현재까지의 시세변동 추이, 거래량 추이등을 알아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그래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더욱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정보를 읽어보시면 본인이 열람을 희망하는 아파트나 주택, 오피스텔등의 실거래가를 파악할 수 있으니 부동산을 매매하기 전 필수적으로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는 지도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는 기능도 있으니 구태여 주소를 몰라고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라는 홈페이지에서 위에서 언급한 모든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어느 검색포털이던 관계없이 검색을 통해서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 이름 그대로 검색을 하시면 결과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단에 있는 메뉴바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또는 다양한 부동산 종류들에 대한 실거래가를 열람하기 위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의 경우 메뉴로 진입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찾아보기
지도를 드래그해서 검색하거나 좌측에 있는 주소 검색메뉴를 통해서 원하는 부동산의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예를 들기위해서 강남구에 있는 롯데캐슬을 기준으로 설명을 계속해서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는 상당히 단순한데 매매와 전월세 탭이 있고 그 하위메뉴로 년도와 면적, 금액등을 선택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년도의 경우 아파트마다 상이한 부분이 있으나 보통 2007년부터 공개된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주소검색을 통해 위치한 부동산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선택한 년도의 월별로 실거래가 추이를 보실 수 있으며 해당 전용면적 또는 아파트 이름을 클릭할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토지이용계획과 토지대장, 건축물대장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에는 아파트의 건폐율과 용적율, 지상층수, 주구조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토지대장에는 토지이동일과 토지이동사유등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지역지구등 지정여부에서 아파트에 위치한 곳의 토지 이용 지구 지정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이용해보기
참고로 이 시스템은 한번 개편이 된 적이 있으므로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은 새로 바뀐 공개시스템이며 이전에 사용하고 있던 인터페이스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우측 상단에 있는 (구)메뉴로 진입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신 메뉴가 불편하신 분들은 해당 메뉴를 통해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으며 위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조회가 조금 더 간편한 것이 특징이나 정보의 열람성에서는 신메뉴가 더 우위에 있다는 것을 아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실거래가를 조회하시기전에 참고해두셔야할만한 점이 있는데 바로 등록된 실거래가를 반영하는데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것이 아닌 실거래가 신고 기간 이내에만 신고를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조회를 하셔서 시세를 가늠하시는 것이 좋겠으며, 이 공개시스템에서 열람할 수 있는 실거래가는 네이버 부동산이나 다음부동산등 다양한 부동산 거래플랫폼에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