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전자문서의 형식 중 하나인 PDF는 활용도는 뛰어나지만 호환성이 좋지 못해 정품 아크로뱃 혹은 별도의 뷰어가 없다면 열어보는 것조차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정품의 경우 가격이 너무 비싸므로 보통 뷰어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뷰어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 중에서 오늘은 세가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처음에 소개해드릴 PDF 뷰어는 알PDF로 단순히 PDF 뷰어의 기능을 넘어서 문서를 편집하거나 다른 확장자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하며 합치기, 용량줄이기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편집을 할 수도 있지만 원본 문서를 유지하면서 해당 페이지에 검토 내용을 추가할 수 있고, 이는 PDF를 이용해서 업무를 할 때 타인에게 공유시 장점이 됩니다. 당연히 문서 자체에 암호를 설정해서 보안에도 신경을 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뷰어는 문서를 열람하는 것만 가능하지만 아래에 설명하는 PDF뷰어는 위 기능이 모두 구현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PDF의 주요기능으로는 바로 PDF 문서를 다양한 확장자로 변환하거나 타 프로그램에서 저장되어 있는 엑셀, 워드, 한글, 이미지파일등을 PDF로 변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편집도 할 수 있으며 문서를 검토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PDF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하나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만한 매리트를 가지고 있는 셈인데, PDF내에 있는 글자나 이미지를 추가, 삭제등이 가능하고 페이지를 중간에 끼워넣거나 잘라내고 워터마크, 배경화면등을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Acrobbat 리더 사용해보기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PDF 확장자를 개발한 제작사, 즉 Adobe사에서 개발한 아크로뱃 리더입니다. 가장 본연의 기능을 잘 구현해낸 것으로 문서를 별도로 편집하거나 마크업, 주석등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뷰어로써의 기능은 충분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뷰어의 기능 그 외에는 활용할 수 없으므로 사실상 해당 뷰어를 사용하는 분들은 잘 없을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알PDF만 하더라도 뷰어의 기능을 포함한채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뷰어만 필요하신분들에게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EZPDF 사용해보기
세번째로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이지PDF입니다. 알PDF와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은데 문서를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고 다양한 파일들을 PDF로 변환하거나 PDF를 다른 확장자로 변환하는 기능도 마찬가지로 포함하고 있는 것이 이지PDF입니다.
또한 기존에 있는 PDF 문서가 아닌 새로운 문서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고 주석관리, 마크업, 아래한글 폰트 지원, 문서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기능, 반복양식 관리 및 문서의 페이지 넣기, 웹페이지 링크 넣기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번째로 소개해드릴 것은 바로 웹브라우저입니다. 네이버에서 개발한 웨일브라우저는 크롬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따라서 크롬이 가지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기능과 웨일 브라우저만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브라우저는 웹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컴퓨터내에 있는 PDF 파일을 실행시켜 뷰어의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PDF 문서내에 있는 다양한 언어를 번역하는 것도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뿐만아니라 아래한글도 뷰어로 활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