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디자인 프로그램 중 하나인 일러스트레이터의 파일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확장자가 .ai입니다. PDF와 마찬가지로 이런류의 파일들은 정식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파일내에 있는 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수정하는 것도 힘든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수정까지는 안되더라도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파일을 꼭 확인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몇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먼저 확장자를 .ai에서 .pdf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마저도 pdf 뷰어가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AI파일을 열어보거나 확장자를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AI 확장자를 PDF나 여타 다른 확장자로 변경했을 때 발생하는 이미지의 손실이나 압축률 저하등은 장담할 수 없으므로 원본 파일은 꼭 보관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AI파일 뷰어 프로그램 다운로드에 대해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쉽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와 PDF의 제작사가 같다는 것인데, 두 파일간 호환이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간단하게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뷰어없이 일러스트레이터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 외에도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설치하고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내용을 편집하는 것은 할 수 없으므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파일 내용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ai파일 뷰어 사용해보기
어쨋거나 두번째로 ai파일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다뷰인디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통합 뷰어 프로그램 중 하나로 약 250가지의 확장자를 지원하므로 문서, 도면, 이미지등을 모두 해당 프로그램만 가지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용은 물론 기업용, 기관용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쓰이는 아래한글, MS Office, PDF, CAD, 일러스트의 ai등 거의 대다수의 파일들을 볼 수 있는 뷰어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소프트웨어 다운로드하기
또한 모바일로도 해당 뷰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물론 아이폰에서도 다뷰인디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소에 관계없이 뷰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뷰어기능 외에도 썸네일, 책갈피, 마크업, 글씨 추출, 검색어등의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다뷰인디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의 사양이 좋지못하더라도 이용이 가능할정도로 가벼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범용성도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뷰 소프트웨어에는 다오피스, 다바플러스, 다캡쳐, 다씨, 다집, 다FTP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방법은 위 두가지와 전혀 다른 방법입니다. 인터넷상에서 웹페이지를 통해서 파일을 변환해서 뷰어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Convertio라는 웹사이트인데, 약 300가지 이상의 확장자를 변환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서 ai파일을 변환해서 본인이 볼 수 있는 것으로 바꿔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변환작업이 끝나기 때문에 시간은 물론 이용자 편의적인 면에서도 상당히 우수한 곳이므로 꼭 즐겨찾기를 해두시기 바랍니다.